[데일리한국] 빵의 도시 천안, 가루쌀 활용 제빵기술 세미나 개최

홈 > 히스토리 > 보도자료
보도자료

[데일리한국] 빵의 도시 천안, 가루쌀 활용 제빵기술 세미나 개최

제과협회 천안시지부, 쌀을 활용한 제품개발 및 쌀소비 확대 노력
향후 ‘가루쌀’공급과 빵 조리법 개발 등 빵 산업과 쌀 소비 연계 추진

(사)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가 18일 지역 내 제과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‘가루쌀 활용 제과․제빵 기술세미나’를 진행하고 있다.사진=천안시 제공
(사)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가 18일 지역 내 제과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‘가루쌀 활용 제과․제빵 기술세미나’를 진행하고 있다.사진=천안시 제공

[천안(충남)=데일리한국 고은정 기자] (사)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18일 가루쌀을 활용한 상품개발과 소비 확대를 위해 지역 내 제과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‘가루쌀 활용 제과·제빵 기술세미나’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.

천안시지부에 따르면 이번 세미나는 쌀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개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제과 기능장인 김성두 강사(인천제과점협동조합 이사장)를 초청해 쌀 식빵, 쌀 파운드 등 현재 제과점에서 인기 있는 쌀 빵을 위주로 제빵과정을 시연하고 빵 개발 기술력 향상을 위한 의견 나눔 순으로 진행됐다.

농림축산식품부가 쌀 과잉 공급과 밀가루 수요를 대체하기 위해 가루쌀 제품개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빵에 가루쌀 함량이 높아지면 원가 상승과 유통기한 문제 등 경제성에 대한 우려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.

현재 제빵기술로는 식빵 등 발효 빵류에 쌀을 사용할 때 빵 고유의 식감을 내기 위해서는 합성 글루텐을 첨가하고 있어 빵 산업에 쌀 사용 확대를 위해서는 맞춤형 레시피와 제품개발이 먼저 요구되고 있다.

세미나에 참석한 한 제과점 대표는 “이번 세미나를 통해 공정이 까다로운 쌀 빵의 제빵기법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알게 됐다"며 "매장에서 다양한 쌀 빵을 개발하고 상품화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”고 말했다.

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는 앞으로도 쌀을 활용한 다양한 빵 개발을 통해 지역의 쌀 소비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소규모 제과점의 경쟁력, 품질력을 높여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제과업계를 만들어 가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.

박창호 천안시지부장은 “천안시 후원으로 동네빵집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로 매월 세미나를 추진하고 있으며, 제과협회 중앙회에서 추진 예정인 가루쌀 활용 제빵 기술이전 세미나에도 참여해 지역 제과업계에 전파할 계획이다”이라고 밝혔다.